'패싱될까' 속타는 中·日… 對北 접촉 속도낸다

입력 2018-04-30 17:34  

中 왕이, 2일 북한 방문
시진핑 訪北 일정·의제 조율
비핵화 해법 등도 논의할 듯

日정부, 스웨덴·몽골 통해
북한에 정상회담 의사 타진



[ 베이징=강동균/도쿄=김동욱 기자 ] 중국과 일본이 5월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북한과의 접촉에 공을 들이고 있다. 남북한 정상회담과 북·미 정상회담이 가져올 한반도 정세 변화 과정에서 자국 목소리가 배제되는, 이른바 ‘패싱’ 우려를 차단하기 위한 것이라는 해석이 많다.

루캉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30일 홈페이지를 통해 왕이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 장관(사진)이 이용호 북한 외무상의 초청 형식으로 오는 2~3일 평양을 방문한다고 발표했다. 왕 국무위원의 방북 목적은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의 방북 일정과 의제 등을 사전 조율하기 위한 것으로 분석된다. 시 주석의 방북은 지난 3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정상회담에서 합의한 사항이다.

왕 국무위원은 이번 방북에서 남북 정상회담 결과에 대한 설명을 듣고 북·미 정상회담에 앞서 비핵화 해법을 조율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남북 정상이 ‘판문점 선언’에서 언급한 남·북·미 또는 남·북·미·중에 의한 평화협정 체결의 배경과 로드맵, 향후 평화체제 구축 과정에서의 중국 역할 등도 논의될 수 있다. 중국 내 한반도 전문가들은 왕 국무위원이 북·미 정상회담을 앞둔 북한이 비핵화 등의 의제에 대해 어떤 준비를 하고 있는지 파악하는 데 주력할 것으로 내다봤다.

왕 국무위원의 방북 결과에 따라 시 주석이 북·미 정상회담 전에 평양을 찾아 김정은과 전격적으로 만날 가능성도 제기된다. 시 주석의 평양 방문이 이뤄지면 2013년 국가주석 취임 뒤 처음이며, 국가부주석 시절로 거슬러 올라가도 2008년 이후 10년 만이다.

일본도 북·일 정상회담 추진에 나서는 등 북한과의 대화에 힘을 쏟고 있다.

아사히신문은 일본 정부가 스웨덴과 몽골 등을 통해 일·북 정상회담 개최 의사를 북한에 전달했다고 보도했다. 아사히는 익명의 외교 소식통을 인용해 “일본 정부가 북한에 정상회담을 하고 싶다는 의사를 전달한 만큼 5월 북·미 정상회담에 이어 오래지 않아 일·북 정상회담이 열릴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지난 3월 참의원(상원) 예산위원회에서 “중국 베이징의 대사관 루트 등 여러 수단을 통해 (북한과) 의견을 교환하고 있다”고 밝혔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일본 정부가 일본인 납북자 문제를 우선 해결하기 위해 북한에 경제협력 카드를 꺼내들 것이라는 분석을 내놨다. 남북 및 북·미 정상회담을 통해 한국과 미국에 납북자 문제 해결을 부탁하는 것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북한 역시 국제사회의 조속한 경제제재 완화를 위해 일본의 대북 강경 노선을 누그러뜨려야 할 필요성이 커 직접 대화에 나설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니혼게이자이신문 등 일본 언론은 앞으로 북한이 안보는 미국, 경제는 일본과 주로 협의하는 전략을 구사할 수 있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북한이 일본과 국교 정상화를 하면 최소 100억~200억달러(약 10조6780억~21조3560억원) 규모의 경제 지원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는 보도도 나오고 있다.

베이징=강동균/도쿄=김동욱 특파원 kd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